사상과 철학
인권 평화 화해와 용서
- 수형인 인권 개선과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2000)발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2001)발족, 국가인권위원회(2001)출범 등 인권 관련 제도개선을 이루어냈다.
- 6.15 공동선언으로 남·북간 냉전을 햇볕정책으로 긴장완화시키고 동티모르 평화협정을 주도하여 한국과 아시아 평화에 앞장서며 민주화에 투신한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 "우리 국민의 한은 좌절된 소망을 기다리고 기다리면서 성취하도록 노력해서 그 성취를 통해서 풀리는 것이지 결코 보복이라던가 원한으로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 민중이 가지고 있는 한, 그것을 집약하면 국토의 분단과 독재정치인데 우리의 한은 우리의 땅에서 독재정치를 종식시키고 갈라진 두 동강의 나라를 하나로 합쳐서 남북이 통일될 때만 우리 민중의 한을 풀리는 것입니다."『1983년 3월 5일 템플대학교 강연』
행동하는 양심
- 목포에서 성공한 청년 사업가로 시작한 해운회사 운영하였다, 6.25 동란에서 민족 간 전쟁의 참상을 겪고, 이념의 이름으로 자행된 증오와 학살 등으로 평화와 화해의 정신을 새기게 되었다.
- 정치에 투신한 이후 수 차례의 낙선과 군부정권에 저항하며 민주화운동과 재야운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였다.
- "행동하는 양심이 되십시오. 사람의 마음 속에는 악마와 천사가 같이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에 따라 악마가 이기기도 하고, 천사가 이기기도 합니다. 천사가 이기는 길은 무엇입니까? 이웃 사랑입니다. 부모, 형제, 친구들, 사회사람들, 민족, 세계인 모두가 이웃입니다. 이러한 이웃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인생에서 높은 자리에 올랐든 오르지 못했든, 돈을 많이 벌었든 못 벌었든, 오래 살았든 젊어서 죽었든, 그 사람은 인생의 삶에 있어서 성공한 사람입니다." 『2006년 11월 15일 공주대학교 특별강연』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
- "성공하는 인생을 위해서는 '서생적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원칙을 중시하고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해서 따지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 그러한 사람은 철학이 있고 비전이 있고 당당한 인생의 목표가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현실 문제를 잘 처리해서 성공하는 것을 병행해야 한다. 둘 중에 하나만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다. 원칙을 지키는 사람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만 가지고는 현실에서 성공할 수 없다. '상인적 현실감각'을 가지고 현실에서 성공하는 그러한 길을 가는 사람이 중요하다."『2007년 4월 6일 전북대 초청 강연과 질의응답,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전망"』